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정보공유

GooGle에 바라는 안드로이드 세상


정말 오랜만에 블로그에 글을 씁니다. 몇개월동안 시간이 어떻게  가는 줄 모르고 조금 바쁘게 산것 같아서 기분은 좋습니다. ^^ 몇개월 쉰 주니의 첫번째 이야기는 구글에서 발표할 안드로이드 플랫폼 관련 이야기 입니다. 그냥 개인 생각이니 슬쩍 읽어주시고 많은 질타 부탁드립니다.

아이폰 Appstore에서 보여준 성공의 힘

" 니 마음 대로 하세요 "

 국내 휴대폰 사용자들은 아직 체험을 못했지만 Appstore는 정말 대단한 성공을 보여 주었습니다.  우리들은 수많은 휴대폰을 쓰고 있고 또 써 보았지만 우리가 우리마음대로 해본게 과연 통화말고 몇개나 되나요?

전화번호 저장, 문자메세지, mp3(?), ......

조금 능력되시는 분들은 이것보다 더 많은 일들을 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그들은
전체 휴대폰 유저의 1% 아니 0.1%도 안됩니다.

사실 Appstore이야기로 시작하면서 조금 비유가 맞지 않는 이야기지만 앱스토어의 성공은 그냥 SW유통구조의 문제만은 아닙니다. 이건 사고파는 개념이 아니라 사용자에게 개성을 존중해주고 말고하는 그런 문제입니다.

지금 트렌드는 사용자 중심의 프로슈머전략입니다. 그런데 국내 손전화기들은 이런 구조를 철저하게 무시하고 있습니다. 개인플래이가 아닙니다. 위피문제부터 이통사 제조회사 이들이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이제 세계시장의 트렌드가 바뀌니 만큼 이들도 그 트렌드를 선도해주었으면하는 바램입니다.

정말 전화기 가지고 제 마음대로 해보고 싶습니다. 그래도 뻑나지 않는다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Appstore 2008  9  17>


이제 데뷰하는 안드로이드

" 할수 있으면 니 마음대로 하세요 "

사실 애플의 SDK공개는 구글의 공격적인 오픈소스정책에 말린 케이스입니다. 그런데 더 잘나가는 이 시츄에이션은 무슨 현상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말 오래전에 해본 안드로이드 장난>

이 안드로이드가 데뷰를 합니다. 10월 늦어도 연말에 미국의 티모바일이 출시할거라고 합니다. 미국의 버라이즌 At&T등 이통서비스사들은 안드로이드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 안드로이드의 힘은 오픈소스라는 것입니다. 그것도 구글세상의 모든 자원을 개발자 꼴리는데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구글맵 이메일 어스 그리고 처음에는 말 많았던 안드로이드의 안정화도 상당히 이루어진 상태입니다.

안드로이드가 오픈소스플랫폼으로 개발을 시작하자 과연 이것이 언제 나올수 있는가에 대해서 말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애플이 SDK를 공개하는 결정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구글쪽에서 애플의 오픈마켓을 훔쳐옵니다.

Android Market 아직 확실한 무엇인가는 나오지는 않았지만 앱스토어 같은 모습일거라 생각합니다. 이부분은 좀더 확인후 확실히 뽀개기들어가겠습니다.

정말 니꼴리는데로 할수 있는 안드로이드 빨리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안드로이드에 바라는 세상은 니꼴리는데로 할수 있는 그런 세상입니다.

한국시장에서 안드로이드 가능?

지금은 불가능하죠. 위피도 있고 국내시장의 지배사업자들이 ....

애플도 아직 안들어왔는데 안드로이드...

하지만 우리나라는 세계2,4위 휴대폰 제조업체 보유국입니다. 이런트렌드를 계속 무시많은 못할 겁니다. 곧 나올거라 생각합니다. 아니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안드로이드 VS 아이폰

개인적으로는 안드로이드가 더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친숙한 자바플랫폼이라서..... 많은 자바유저를 쓸어담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이라는 브랜드가 .... 마지막으로 모두 공개된 소스의 힘입니다.

아이폰은 다 좋은데 맥기반의 xcode라서.... 또 스몰토크형식의 언어를 공부해야합니다. 스몰토크 모르시는분 많으실건데....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누구기준에서...) 하지만 익숙한 언어는 아니죠. 씨나 자바처럼....

하지만 이것은 안드로이드가 지금의 아이폰 위치까지 올라왔을때 이야기입니다. 지금 상황은 대부분의 나와바리는 아이폰이 잡고있습니다 ^^

안드로이드와 아이폰SDK를 보면서 저는 애플2를 떠올립니다. 애플2는 존카멕 빌로퍼등의 위대한 개발자들이 처음 컴퓨터의 세계에 빠지게한 촉매였습니다. 저는 이 두개의 플랫폼이 이것을 보고 반한 여러 꿈꾸는 개발자들의 애플2가 되어주었으면 합니다. 우리나라도 빨리 나와야할텐데.............

블로그라서 막 말이 많습니다. 이해해주세용^^